정의태 교수님이 전하는 예체능대학 사진영상학과 이야기정의태 교수님이 전하는 예체능대학 사진영상학과 이야기

Posted at 2014.05.14 18:33 | Posted in 예체능대학


안녕하세요. 경운대학교 홍보대사 김지현입니다. 경운대학교 2호관을 가보면 사진영상학과 학생들의 이미지를 담은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어요~ 지나가다가 한 번씩 봤는데 솜씨가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그럼 이런 뛰어난 솜씨를 가진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진에 대한 식지 않는 열정을 가진 사진영상학과 정의태 교수님을 만나보러 갈까요?



 Q  교수님 안녕하세요^^ 그동안의 이력을 포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  저는 2001년에 한국에 와서 경운대학교에 재직하였습니다. 그전에는 미국에서 공부하였고, 회사에 다녔습니다. 지금은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기술을 따라잡기 위해 학생들과 함께 디지털 기술 관련 콘텐츠를 만들어 내는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 중 국제공인인증강사 자격증을 취득하고 교육사업을 위한 센터를 유치하기도 했습니다.

아참, 이 기회를 빌려 저를 믿고 열심히 노력하여 공모전에서 좋은 결과를 얻은 학생들에게 고마움의 인사를 전하고 싶네요.


 Q  사진영상학과는 무엇을 배우고 졸업 후 진로가 어떻게 됩니까?


 A  경운대학교는 다른 학교들과 포커스가 다릅니다. 요즘은 사진에서 움직이는 이미지인 영상물인 콘텐츠를 공부합니다. 사진영상학과를 졸업했다고 꼭 사진관을 차리거나 영화사 쪽으로 취업하는 것이 아니라 공무원, 대구 KBS, 서울 MBC, 광고회사 쪽으로도 취업을 많이 합니다. 전공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분야로 뻗어 나갈 수 있고 그것에 맞게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 사진영상학과 진로

스튜디오, 신문사, 잡지사, 영화제작사, 영상스튜디오, 방송국, 웨딩업체, 이벤트업체, 대기업홍보실, 광고제작사, 대학원 진학, 사진작가, 강사, 중등 교사, 대학영상개발센터 등이 있으며, 사진영상학과는 신문방송학, 연극영화, 순수미술, 컴퓨터 그래픽, 멀티미디어, 산업디자인, 패션디자인, 광고 홍보학, 애니메이션, 미학, 철학, 사회학 등 연계할 수 있는 분야가 다양합니다. 또한, 각 지방자치기구(시·도·구·군 단위)의 홍보담당관, 초·중·고등학교 재량 수업, 개발활동 수업 및 방과 후 수업을 담당하는 사진분야 예술강사로 진출하기도 합니다.


▶▶ 2013 TBC  대학생영상제 드라마부분 1위 사진영상학과 권명호 ◀◀

 Q  권명호 학생이 TBC 대학생 영상제 드라마 부분 1위를 했다는 기사를 봤는데요.

 A  사진영상학과가 있는 대학교가 전국 20여 군데가 있습니다. 4년제 대학은 10여 군데가 있습니다. TBC 대학생 영상제는 다른 학교에서도 가장 신경을 쓰는 공모전 중 하나인데요. 상위 학생들이 모여 각 학교의 콘텐츠 기술이 어느 정도인지 경쟁을 합니다. 이 공모전이 방송에서도 상영하였습니다. 기자가 권명호 학생과 인터뷰를 했는데, 지금까지의 영상제 중 가장 완성도가 높고 세련된 작품이라는 호평을 했습니다.


 Q  사진영상학과 학생들이 구미지역 경로당 노인들을 대상으로 '사랑의 웨딩촬영'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A  '사랑의 웨딩촬영' 봉사활동은 간호학과 학생들과 같이 호흡하는 활동이에요. '사랑의 웨딩촬영' 봉사활동 말고도 장애인의 날 행사, 대구시 컬러풀 다문화 축제 등의 봉사를 하고 있죠. 학생들이 자기 재능을 가지고 봉사를 할 수 있어서 무척 기뻐해요. 여건이 된다면 1년에 4~5번의 대외활동에 참가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Q  학교 내에 실습할 수 있는 장비는 어떤 것들이 갖춰져 있나요?

 A  사진촬영을 위한 사진영상가상 스튜디오, 암실, 컴퓨터실, 3D 입체 영상장비 등 사진이나 영상물을 제작하는 데 필요한 장비들은 다 갖추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사진영상학과 재학생들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해주세요.

 A  요즘 정보화시대로 사회가 정말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데요. 이 변화를 따라가되 창의력이 더욱 중요해질 사회에 맞춤형 인재로 더욱 창의적인 사고를 하면 좋겠어요. 창의적인 생각이 바탕이 된 콘텐츠 사업은 고부가 가치 사업인 거 다 알고 계시죠? 경운대학교 사진영상학과 학생 모두 창의력을 바탕으로 좋은 작품들을 만들어 낼 수 있는 훌륭한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사진영상학과 정의태 교수님의 사진을 사랑하는 마음과 식지 않는 열정이 느껴지는 인터뷰였습니다. 교수님의 열정 덕분에 뜨거운 인터뷰 시간이었습니다. 귀한 시간 내주신 정의태 교수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사진영상 콘텐츠의 핵심 경운대학교 예체능대학 사진영상학과 파이팅!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