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가상화폐!! 비트코인 파헤치기새로운 가상화폐!! 비트코인 파헤치기

Posted at 2013. 12. 4. 21:00 | Posted in 수능 이야기



쌀, 비단 같은 것들로 물건을 사고 팔고 하던 시절에서부터, 동전과 지폐 즉 돈이라는 개념이 생긴 현대에 이르기까지 화폐의 모양은 계속해서 변화해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래에는 어떤 모양의 화폐로 거래를 하게 될까요? 최근 미래공상영화에서나 들어 봤을 법한 전세계에서 사용가능한 가상화폐라는 말이 이젠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고 합니다.


뜨겁게 입소문이 오르내리고 있는 가상화폐. 

비트코인에 대해서 오늘은 경운대학교 모바일공학과 친구들이 할 이야기가 있다고 하는데요. 함께 들어보도록 할까요?

 





비트코인은 무엇인가?

“네 안녕하세요 경운대학교 모바일공학과 김군입니다. 사실 저도 비트코인에 대해서 알고는 있었지만, 사실 이번 가치폭등으로 인한 뉴스를 보고 본격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찾아보았는데요.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비트코인은 수학문제를 풀어서 채굴하는 가상화폐입니다. 하지만 그럼과 동시에 돈이 작동하는 방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무슨 말 이냐구요?

쉽게 말해, 우리가 실생활에서 가깝게 접하고 있는 것에 비유해보겠습니다. 싸이월드 도토리나 카카오톡 초코, 네이버캐쉬 같은 것들 많이 쓰시죠?? 이것들이랑 같다고 보면되요! 돈처럼 물건을 사고팔고 서비스를 받기도 하는 온라인 화폐의 개념인 것이죠. ”





흔한 가상화폐들 중에서 왜 유독 비트코인이 주목받는 것인가요?

“ 특이하지만 논리가 명확한 작동 방식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보통 돈 이라는 것은 그것을 관리하는 주최가 있기 마련입니다. 한국돈을 관리하는 한국조폐공사, 네이버캐쉬를 관리하는 네이버 처럼요. 하지만 비트코인은 특이하게도 개인이나 회사가 관리하는 ‘돈’ 의 개념이 아닙니다. 1200만개의 한정된 코인이 P2P방식으로 거래되고 있으며, 모든 비트코인은 전 세계 각이용자의 컴퓨터에 분산이 돼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만들고 거래하고 비트코인을 현금으로 바꾸는 사람 모두가 비트코인 발행주인 셈이죠. ”


 ※P2P방식?

P2P는 컴퓨터 간의 동등한 수평적인 연결을 의미한다. 분산병렬형 네트워크인 P2P는 초기 인터넷 시기의 핵심 기술이자 조건이었다. 수평적인 연결망을 통해 이용자들이 자원을 서로 나누고 공유하는 컴퓨팅이 P2P이다. P2P는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협동적 생산이나, 컴퓨터 자원의 공유, 콘텐츠의 공유 등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컴퓨터 역사, 2012, 커뮤니케이션북스)



도대체 누가 만든건가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분입니다. 아니 사실 사람이 아닐지도 모르죠. 집단일 수도 있습니다. 그 덕분에 활동가가 많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처럼 비트코인을 거래하거나 비트코인을 캐고, 비트코인 지갑을 만드는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여기저기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미스테리한 사실은 비트코인을 만든 사토 나카모토의 정체를 아직 아무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한편, 온라인에선 사토시 나카모토란 Samsung+Toshiba+Nakamichi+Motorola 의 합성어이고 사실 IT기업들이 합세해서 만든 것 아니냐는 우스갯소리까지 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




비트코인 지갑 만들어 보기 (직접 사용해보기)

“ 비트코인을 사용하기 위해선 “지갑” 이라는 것을 만들어야 합니다. 지갑이란 비트코인에서 계좌를 칭하는 단어에요ㅎㅎ. 직접 사용하는 돈이기 때문에 절차가 복잡할 것 같지만, 실제론 SnS를 가입 할때와 같이 신분증 확인절차조차 필요 없습니다!

지갑을 만들기 위해선 전용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몇 군대가 있긴 하지만! 비교적 깔끔하고 편리한 사이트인 블록체인을 이용해보겠습니다.


<블록체인 - https://blockchain.info/ko/>

① 하단 링크를 클릭하시구요.

② 상단 우측 ‘지갑’ 카테고리 클릭

③ 중앙부 ‘내 지갑 만들기’ 클릭

④ 내용 기재 후 확인 => 짜잔 완성!





모바일공학도가 생각해보는 비트코인의 미래

“비트코인은 총 2100만개로 유한한 자원입니다. 획득하기위해선 마치 게임에서 광산을 캐 자원을 확보하듯이, 난이도별 수학문제를 풀 때마다 코인이 내 지갑으로 적립되는 것이죠. 하지만 요 근래 그 관심도가 폭등하게 되면서.. 환율 또 한 비정상적인 수치까지 오르게 되었습니다. (10월기준 150달러 => 오늘 1200달러) 무려 열배가까이 올랐습니다. 불안정하다는 뜻 이겠죠?

아마 그 거품은 곧 꺼지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봅니다. 제생각엔... 안정화가 될 때까지는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오늘은 경운대학교 모바일공학도 김군과 함께 비트코인의 이모조모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보았습니다.

한국내에서도 영향력이 점점 커지는걸 느끼는게.. 얼마전부터 파리바게트도 비트코인 결제를 받는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김군의 말처럼 환율이 급등한만큼 위험부담이 큰것같으니, 재미삼아 사보는 것 외에 큰 금액을 구매하는건 리스크가 큰 것 같네용.

오늘 경운지기는 여기까지입니다 ^^ㅋ






  1. 글로벌 금융 위기 + 암호화폐 혁명
    = 이런 기회는 다시 오지 않는다.

    [제 닉네임을 클릭하시고]
    적어놓은 정보들을 활용하신다면,

    1500만원 ~ 1억 이상의
    가치를 한다고 확신합니다.

    1. 비트코인, 지금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았나?

    2. 100만원으로 비트코인 10개 매수 하는법

    3. 100만원으로 비트코인 10개 매수 하는법 (요약본)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